관리 메뉴

The Spotless Mind

다지이너잡 디자이너에게 묻다. 본문

OPEN YOUR EYES

다지이너잡 디자이너에게 묻다.

아리스노바 2006.08.24 01:55
국내 취업포털 '디자이너잡'과 '미디어잡'이 공동으로 06년 6월 21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예비 디자이너 및 경력 디자이너 (위 포털의 회원 중심으로) 디자인 관련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디자이너 지망생으로 관심 있는 기사네요.











응답자는 현직인이 많군요. 그리고 여성의 비율이 압도적이네요. 남자인 저로써는... 역시 감각은 여성이 더 높은걸 까요?











역시 4년제가... 신입이나 경력자의 비율은 좋네요.

밑의 이미지들은 클릭하셔서 보시면 보다 좋은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사 희망 조건으로 발전성과 안정성이 최우선 고려사랑으로 뽑혔네요. 실업 문제와 경제 침체가 디자인 분야에도 직업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색상이 잘 안 보이실 수 있는데 30.5%가 발전성/안정성이 높은 것입니다.
그리고 사회적 평판이 그다음 수준이군요.

일에 대한 만족도는 평범하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7번 괭장히 재미있는 부분이군요. 디자이너들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낮다는 걸 볼 수 있네요. 설문 참여자 1,221명 가운데 1,111명이 베끼기를 해봤다고 나와있습니다. 대단한 수치네요. 대한민국의 디자인의 실태를 볼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닐까요? 그러면서 창작의 고통이 얼마나 아픈 것인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네요. 과제만 해도 머리가 터질 것 같은데...

그리고 디자이너의 친구랄까요? 다지이너라면 매일 들른다는 디자인 정글의 힘을 볼 수 있는 설문도 있네요. 50%가량은 먹고 있군요. 그린 컴퓨터 디자인 학원은 일반 디자인 학원 일줄 알았는데 인지도가 높은 학원이었군요.

그리고 또~ 재미있는 설문 중 하나!
입사 희망 설문이네요.

제일모직, 안그라픽스, 디자인블루, 금강기획 등위 순위로 뽑혔네요.

안그라픽스와 디자인블루는 잘 아는데 제일모직은 제 관심사가 아니라서 그런지 의외네요. 패션디자인 쪽의 분야가 많이 들어가서 그런 것일까요?
네이버의 NHN도 보이는군요.

디자인블루는 저도 꼭 가보고 싶은 회사인데...

게임회사에서는 넥슨이 유일하게 상위권이네요.
이 순위를 보더라도 위에서 질문 했던 ;입사 희망조건의 최우선 사항'이었던 '안정성과 발전성'부분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얼마나 힘든 직종인지에 대해 나오는 군요. 디자이너가 된다는 것을 '후회한적'이 있나? 라는 질문에 '그렇다' 가 46.0%, '아니다' 라고 대답한 사람이 54.0&였으며, 후회했다고 생각한 비율이 높을 것으로 보아 그만큼 디자이너가 힘들고 고된 직업이라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네요.

그리고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본인의 업무를 오래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네요.
디자이너의 연봉과 근무시간은 일반 사무직 등에 비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로써는 실무의 디자이너들의 생각을 잘 알 수 있는 데이터였습니다. 역시 생각했던 데로 기대보다는 걱정이 크네요. 디자이너라면 관심 있는 설문 일듯 합니다.

출처와 이미지 저작권은 Design NET에 있음을 알립니다.
1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가버린 당신이여 2006.08.24 07:03 『꿈을 위해 집중하라』

    만일 당신이 하나의 목표에 집중하고, 악착같이 붙잡고, 노력한다면 어느것도 당신을

    막을 수 없다. 하지만 집중을 하다 말고 하고, 열정을 가졌다 말았다 한다면 아무리

    강도가 세더라도 결국 지치게 될것이다.

    노력 없이 꿈만 꾸는 일은 힘을 낭비할 뿐이다.

    승리하기 위해서는 끈질기고 집중적인 노력과 함께 목표를 붙잡고 있어야 한다.

    무엇에 집중하든 당신은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집중은 전기만큼이나 강한 힘이기 때문이다.

    법에 집중하고, 법만 생각하고, 법을 꿈꾸고, 법에 관련된 모든 것을 읽고,

    기회가 될 때마다 법정에 가는 사람은 반드시 법률가가 된다.

    우리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음 세 가지를 해야 한다.

    우리의 꿈을 시각화 한다. 우리의 꿈에 집중한다.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오리슨 스웨트 마든- 하고 싶은 일을 하라 中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