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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potless Mind
세상에 똑같은 디자인이란 없다. FREITAG 본문
여러분은 재활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리나라를 두고 봐도 좋은 대다수가 시선으로 바라보는 분들은 없을 것 입니다. 재활용이라고 싼 값에 내놓은 물건이라면 생각 해 볼 여지라도 있지만 비싼 가격에 나온다면 어떤 반응 일지 안봐도 훤하네요. 물론, 실용성과 품질 디자인에서 최고라면 다르겠지만요.
재활용 이야기를 왜 했냐 하면 스위스의 한 형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재활용 소재로 가방을 만들어 이미 유럽에서 큰 인기를 받고 있는 "FREITAG"라는 브랜드 입니다.
FREITAG의 로고와 선글라스가 해골 처럼 보이는 사람;;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듯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트럭의 광고&덮게 표지와 자전거 타이어 속 고무, 자동차의 안전 벨트를 이용해서 가방을 만들어 내죠. 별로 멋지지도 않을 것 같은 가방이 왜 그리 인기가 있는건지 알아보죠.
그들이 이야기 하는 Concept입니다. 재료를 구하고 그걸 통해 가방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있네요.
클릭하시면 더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제작 과정을 찍은 비디오 캡쳐 사진을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대가하면서 적당한 트럭을 포착하면 트럭을 따라갑니다.
↗수거하게 되면 광고표지의 일정 부분만(가방에 쓰일 부분) 컷팅준비.
↗큰 덮게표지를 놓고 자릅니다.
↗자른 표지를 깨끗하게 씻고, 재봉과 FREITAG의 로고를 밖고~
↗최종 가방의 모습이죠. 소비자에게 가기까지의 과정입니다.
이렇게 형제둘과 소수의 인원으로 돌아가는 회사 입니다. 들어간 돈이라곤 차 값과 푸른 죄수복(-_-)이 전부였겠네요. 그렇게 대단한 아이디어는 아니지만 좋은 의도와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로 좋은 성과를 거뒀죠.
소비자들도 재활용이라는 긍정적은 효과와 감각있는 디자인 그리고 트럭 덮게를 랜덤으로 자르고 만드니 단 하나뿐인 디자인이라는게 큰 어필 한 듯합니다. 어느나라가 됐든 소비자가 생각하기에는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질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그런 여파인지 유럽에서는 대부분의 학생이 모두 FREITAG의 가방을 소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봐도 끌릴만한 디자인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왜 안오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FREITAG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도 있다고 하니 인기를 실감하는 이야기네요.
어쩌다 보니 뒷모습만 가져왔네요. 이쁜 여성도 있었는데...
이렇게 재활용도 디자인과 방법에 따라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설사 비싼 가격에도 말이죠.
이미 환경디자인에 대해서 많은 대안이 나오고 있지만 우리가 먼저 재활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환경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재활용디자인. 즉 리디자인을 하는 디자이너도 좋은 의도만을 가지고 디자인 하기보다는 소비자를 생각하고 좀더 좋은 디자인을 한다면 그것을 통해서 좋은 문화와 트랜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예로 FREITAG는 아주 좋은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아직 개념 정리가 덜 되서.. 글을쓴 저도 애매하군요.
혹시, 자세한 내용을 아시는 분은 덧글로 이야기좀 해주세요. 관심있는 분야라..
우리나라를 두고 봐도 좋은 대다수가 시선으로 바라보는 분들은 없을 것 입니다. 재활용이라고 싼 값에 내놓은 물건이라면 생각 해 볼 여지라도 있지만 비싼 가격에 나온다면 어떤 반응 일지 안봐도 훤하네요. 물론, 실용성과 품질 디자인에서 최고라면 다르겠지만요.
재활용 이야기를 왜 했냐 하면 스위스의 한 형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재활용 소재로 가방을 만들어 이미 유럽에서 큰 인기를 받고 있는 "FREITAG"라는 브랜드 입니다.
FREITAG의 로고와
제작과정을 보여주는 이미지
그들이 이야기 하는 Concept입니다. 재료를 구하고 그걸 통해 가방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있네요.
제작 과정을 찍은 비디오 캡쳐 사진을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형제둘과 소수의 인원으로 돌아가는 회사 입니다. 들어간 돈이라곤 차 값과 푸른 죄수복(-_-)이 전부였겠네요. 그렇게 대단한 아이디어는 아니지만 좋은 의도와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로 좋은 성과를 거뒀죠.
주문과정 |
주문과정 |
주문과정 |
주문과정 |
소비자들도 재활용이라는 긍정적은 효과와 감각있는 디자인 그리고 트럭 덮게를 랜덤으로 자르고 만드니 단 하나뿐인 디자인이라는게 큰 어필 한 듯합니다. 어느나라가 됐든 소비자가 생각하기에는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질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그런 여파인지 유럽에서는 대부분의 학생이 모두 FREITAG의 가방을 소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봐도 끌릴만한 디자인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왜 안오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FREITAG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도 있다고 하니 인기를 실감하는 이야기네요.
이렇게 재활용도 디자인과 방법에 따라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설사 비싼 가격에도 말이죠.
이미 환경디자인에 대해서 많은 대안이 나오고 있지만 우리가 먼저 재활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환경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재활용디자인. 즉 리디자인을 하는 디자이너도 좋은 의도만을 가지고 디자인 하기보다는 소비자를 생각하고 좀더 좋은 디자인을 한다면 그것을 통해서 좋은 문화와 트랜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예로 FREITAG는 아주 좋은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아직 개념 정리가 덜 되서.. 글을쓴 저도 애매하군요.
혹시, 자세한 내용을 아시는 분은 덧글로 이야기좀 해주세요. 관심있는 분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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