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potless Mind

iPod 유저 Zune으로 이동하나? 본문

OPEN YOUR EYES

iPod 유저 Zune으로 이동하나?

아리스노바 2006. 11. 8. 20:05

Research Says 58% of iPod Users May Choose Zune Over iPod


다소 의아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ABI리서치의 여론조사 결과, 현재 iPod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 중 58%가 Zune을 선택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는 것. 이들은 ‘다른 경쟁 제품을 제치고 Zune을 선택할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다소 그럴 것 같다’ 혹은 ‘매우 그럴 것 같다’고 답했다. 도대체 무슨 연유란 말인가.

Zune의 등장으로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시장의 열기가 한층 뜨거워진 상황이다. iPod 30GB 모델 시장을 겨냥하고 등장한 Zune이지만, 워낙에 많은 도전자들이 항복하고 물러났던 애플불패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Zune으로서는 쉽지 않은 승부임에 틀림없다. 게다가 애플 유저들은 충성스럽기로 유명하지 않은가. 제품의 약점까지도 애착의 대상으로 승화시켜온 그들로 하여금 이렇게나 쉽게 마음을 돌리게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Wi-Fi 기능이 Zune을 차별화시키는 주요한 특징이기는 하지만, 이 정도의 결과를 낳을 만큼 매혹적인 기능이라고는 생각하긴 어렵다. 어쩌면 아래의 표가 실마리가 될 지 모른다.

iPod의 매출 곡선은 2006년 초 최고조에 이른 후 점차 하락하는 추세에 있다. 이는 Zune의 출시 이전부터 계속되어 온 현상이다. 이 그래프는 어쩌면 외적 요인과는 무관하게 iPod 스스로 변화해야 할 시점이 다가왔음을 시사하는 지도 모른다(얼마전 셔플에서 비디오까지 신모델이 출시되었으나 명백히 다음 세대 모델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앞서의 여론 조사 결과를 읽는다면 조금 다른 뉘앙스의 결론을 얻을 수도 있겠다.

ABI 리서치의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어떠한 해석을 내리건 간에 예상치 못한 결과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을 듯 하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에게는 너무도 고무적인 소식일 듯.

한편 나머지 42%의 진정한 iPod 유저들을 위한 소식 하나. Gizmodo에서 현재 혹은 미래의 iPod 유저들을 위하여 ‘2007 iPod 소비자 가이드’를 준비했다. 총 180여 페이지에 달하는 가이드에는 iPod 플레이어에서 액세서리, 역사, 리뷰, 콘테스트, 뒷 이야기 등등이 알차게 담겨 있다고 한다.

‘2007 iPod 소비자 가이드’ 다운로드

'OPEN YOUR EY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둘. 어우름  (11) 2006.12.05
기억과 소설  (4) 2006.11.23
여행 기억을 곱씹어 보며,  (18) 2006.11.06
시간이 거꾸로 돌아간다면, 이니그마  (17) 2006.10.30
소니, 브라비아2 광고가 나왔다!!!  (15) 2006.10.21